법률지식인

법률 궁금증 비전문가, 광고성 답변에 지쳤다면? 대륜의 전문변호사가 답변 드리겠습니다.
pdf 다운프린트링크 복사
Q

상속재산분할 유리하게 나눌 수 있나요?

조회수 36,243 | 2023-11-07

오빠 두명과 저 이렇게 삼남매로 형제관계가 구성되어 있는데요. 10년 전에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이번에 어머니가 돌아가시게 되면서 남아있는 재산을 서로 분배하게 되었습니다. 근데 이미 오빠들은 증여 받은 재산들이 많은데 저한테 여자니깐 집 말고 어머니 금이랑 통장에 있는 천만 원만 들고 가래요... ㅋㅋ진짜 어이가없어서 심지어 부모님 살아계실 때 제가 병원 데리고 다니고 그랬거든요?상속재산분할 유리하게 나눌 수 있나요?
A

상속재산분할 관련 문의 답변

안녕하세요. 법무법인(유한) 대륜입니다.

하나뿐인 형제분들과 상속재산에 대한 협의가 제대로 되지 않아 질문자님의 마음이 속상하실 것 같은데요.

민법상 법적 상속순위에 속하는 공동 상속인의 경우, 피상속인이 가지고 있는 유산을 먼저 파악한 후 협의를 통해 상속재산분할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.

하지만, 이미 증여를 받은 적이 있는 공동 상속자가 불공평한 방식으로 재산 분배를 논하는 경우, 유류분 반환청구권이나 특별기여분 제도를 통해 본인의 권리를 유리하게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.

특히, 해당 소송은 상속을 개시 시작한 날로부터 10년, 재산의 존재를 인지했을 때부터 1년 이내라는 유효기간이 있기에 그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
따라서, 본 사안에 대해 승소라는 결과를 이끌어내고 싶으시다면, 사안에 맞는 조력을 제공하고 있는 상속전문변호사 법률 상담 받으셔서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해 보시길 바랍니다.

모든 분야 한 눈에 보기

1/0

방문상담예약접수

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의료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

이름

연락처

사무소

select icon

사건분야

select icon

문의내용

Quick Menu

카톡예약